이봉창 의사의 성장지인 서울시 용산구 백범로 281-9(효창동 286-7)에는 의사의 숭고한 독립투쟁과 애국정신을 기리는 이봉창 의사 역사울림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21일 전통 한옥 구조로 개관한 역사울림관을 방문하시면, 역사울림관 건립 취지부터 이봉창 의사의 일대와 의거 기록까지 자세한 전시물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는 역사울림관의 전시기획과 전시내용을 자문하였으며, 이봉창 의사 흉상을 기증하였습니다.
역사울림관 내부는 ZONE 1 ~ 3과 외부 ZONE 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ZONE1은 키오스크를 통해 용산구 효창동의 과거와 현재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봉창 의사의 출생에 대한 부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ZONE 2는 이봉창 의사가 성장과정에서 느꼈던 일본인과 의 차별과 독립운동을 결심하게 된 계기 그리고 백범 김구 선생이 만든 한인애국단 1호 단원으로서 의거를 준비하는 과정까지 전시되어 있습니다.
ZONE 3에서는 동경의거 이후 순국하는 과정과 고향인 용산으로 돌아오는 과정 마지막으로 이봉창 의사의 의거가 동아시아의 정세와 항일운동에 끼친 영향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외부 ZONE A에는 백범 김구 선생과 이봉창 의사의 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